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임창정 [전부인/재혼/이혼/나이/콘서트/프로필]

by 기자이슈 2022. 7. 6.
반응형

 기자이슈의 최근 이슈있슈 

임창정

임창정
任昌丁 | Im Chang Jung
출생
1973년 11월 30일 (48세)
경기도 이천군 백사면 송말리
(現 경기도 이천시 백사면 송말리)
본관
풍천 임씨
국적
 
대한민국
 
거주지
경기도 고양시 (일산신도시)
신체
171cm | 62kg | B형
가족
아버지 임경빈, 어머니 한향난
누나 2명, 여동생 1명
배우자 서하얀(1991년 3월 14일생, 2017년 1월 6일 결혼 ~ 현재)
장남 임준우(2006년 8월 18일생)
차남 임준성(2008년 2월 1일생)
삼남 임준호(2010년 12월 19일생)
사남 임준재(2017년 5월 10일생)
막내 임준표(2019년 11월 9일생)
학력
이천남초등학교 (졸업)
이천중학교 (졸업)
이천고등학교 (졸업)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영상학 / 중퇴)
병역
사회복무요원 소집해제
종교
개신교무종교
소속사
예스아이엠엔터테인먼트
데뷔
배우: 1990년 영화 〈남부군
가수: 1995년 1집 〈이미 나에게로
특기
노래, 연기, 작사, 작곡, 모든 운동, 남도창, 모창
별명
만능 엔터테이너, 나창정, 나두창정 창정이형, 갓창정, 킹창정, 임착한, 임번복, 임꺽정, 임아빠, 대표님
MBTI
ENTP
 
| | | | 임창정 갤러리

1. 소개

 

 

2. 설명

 

1980년대에 김창완, 전영록 등이 활약할 때부터 개념은 존재했지만 공식적인 용어는 아니었던 '멀티 엔터테이너'라는 수식어를 사실상 최초로 정착시킨 인물입니다.
멀티 엔터테이너로서 가수, 예능, 연기 세 분야에서 뛰어난 성적을 거둔 사람 중 임창정과 비교할 만한 사람은 엄정화, 그리고 최근으로는 이승기 정도뿐입니다.
이후 연예인들이 여러 분야를 병행하는 케이스는 몇 배 이상 늘어났고, 성공을 거둔 연예인이 가끔 나오긴 하지만 이들 중 아직 그의 경지까지 올라섰다고 할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는 가요계에서 주류이면서도 영화계에서도 꾸준히 주연급으로 출연해 성공과 실패를 모두 맛보면서 정상급의 위치를 굳히도록 성장했으나 다른 멀티 엔터테이너들은 가요, 연기, 예능이든 적어도 한 분야에서는 그의 최고 커리어에 도달해보지는 못했습니다.
그래서 다재다능한 부분에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인물입니다.
멀티 엔터테이너의 라이벌로서 엄정화나 김민종을 거론하는 경우가 많은데, 노래로는 대부분의 지표에서 임창정이 앞선데다 아직까지도 차트 상위권을 놓치지 않는 점에서 꾸준함으로도 더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연기 쪽에서는 김민종은 드라마는 잘됐지만 영화는 아쉽고, 엄정화는 흥행, 수상경력 등 임창정보다 급이 더 높아 두 분야를 종합하면 비등하다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임창정은 예능에서도 메인 출연자로 활약하며 노래 • 연기 • 예능의 세 분야에서 정상에 선 경험이 있는 트리플 멀티 엔터테이너, 즉 만능이라는 점에서 더욱 독보적인 위치에 있습니다.
정규 앨범 발매가 거의 없는 2010년, 2020년대에 은퇴 번복 후 2009년부터 꾸준히 정규 앨범을 내는 거의 유일무이한 가수입니다.
.

 

3. 가창력

 

연기력이나 예능감도 뛰어나지만 무엇보다도 임창정에게는 돋보이는 능력은 물론 가창력입니다.
영화로 만들어진 이미지 때문에 평가절하를 당하기도 하지만 자세히 뜯어 보면 국내 최정상급의 가창력을 지녔다는 것은 변함없는 사실이며, 내는 곡마다 대히트를 치면서 국내 최고의 보컬리스트 중 하나라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마이크를 배나 가슴팍에 대고 불러도 무대를 빈틈없이 꽉 채우는 무지막지한 성량과 0옥타브 중반대에서 3옥타브 중반대까지 발성하는 넓은 음역대, 특히 국내 최정상급으로 평가받는 속이 꽉찬 고음, 폭발적이고 진솔한 감성을 바탕으로 수많은 발라드 히트곡들을 만들어냈습니다.
임창정은 기본적으로 공간을 어느정도 좁힌 채 강한 호흡의 힘으로 그대로 질러내는 발성 스타일을 갖고 있습니다.
이는 임창정이 판소리의 창을 수련했던 경험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물론 판소리처럼 극한으로 소리를 짜내는 수준까진 아니고 대중가수들 중에서는 어느 정도 목을 좁힌 채 호흡을 이용해 소리를 내는 보컬입니다.
물론 2014년 이후로 전보다 공간이 넓게 쓰긴 하지만 여전히 특유의 스타일은 유지하고 있습니다.
아래 후술하겠지만 호흡을 잘 사용하는 것이 발성적으로 임창정의 최대 강점인데, 단순 호기 흡기를 잘해내는 것 뿐 아니라 지속적이고 적당한 수준의 호흡압력을 성대에 때려줌으로서 접촉을 강화하고 얇은 접촉면적을 만들어내는데 탁월한 재능을 갖고 있습니다.
임창정이 라이브에서 선보인 진성 음역대는 0옥타브 미(E2)~3옥타브 미(E5) (비디오스타에 출연해 KCM 뒤에서 쎈가성 혹은 중성으로 3옥타브 솔~라 사이의 음을 잠시 구사하였습니다.
)까지로, 연습 중에는 조금 더 높은 음까지 올라간 적 있다고 합니다.
현재까지도 3옥타브 파(F5) 정도까지는 낼 수 있는 듯합니다.
여러모로 굉장한 음역대.
더불어 타고난 테너 성종에 소리 자체가 강해서 고음 질감에서는 웬만한 보컬과는 비교도 안 되는 수준을 자랑합니다.
더불어 3옥타브 대에서 말도 안되게 높은 진성비율을 유지하며 동시에 일정한 배음을 전 음역에서 가져가 소리가 굉장히 탄탄하고 잘 잡힌 느낌을 줍니다.
게다가 하이톤임에도 음색이 두꺼우며 강해서 저음부도 강한 몇 안되는 테너다.
더불어 호흡을 굉장히 잘 사용하는 가수 중 하나입니다.
본인이 항상 강조하는 소리를 낼때 호흡을 내뱉는 것을 상당히 중시하는데, 이는 발성에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훈련과 연습을 통해 호흡근과 폐활량이 워낙 발달해있고, 소리와 함께 운용하는 방식도 워낙 정교해서 전문가들이 임창정 보컬에서 기술적인 부분으로 많이 감탄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더불어 흉곽을 매우 잘 이용하는데, 가령 2옥타브 후반대에서 'ㅏ' 나 'ㅔ' 발음을 내지를때는 흉곽을 다소 좁힌 뒤 강하게 발리며 호흡 에너지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성대 접촉은 강하나 목이 조이지 않게되는데, 때문에 소리 배음이 매우 안정적이고 성대도 일정하게 잘 붙어있으며 속칭 알맹이 있는 소리가 됩니다.
특유의 미친 성량과 짱짱한 소리도 이 뛰어난 호흡 운용과 큰 관계가 있습니다.
그러나 임창정이라는 가수가 가장 높게 평가받는 부분은 발성적, 테크닉적 완성도가 아니라 엄청난 고음역의 노래를 매끄럽게 소화하며 동시에 그 고음에서 말하듯이 가사를 전달하는 표현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연기자 출신인 그가 다른 가수들에 비해 가질 수 있는 이점이라는 해석도 존재합니다.
간단히 말해 무대에서 연기를 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노래 중간에 비치는 애절한 표정연기는 보는 사람의 감정을 더욱 잘 이끌어냅니다.
그의 유니크함이 드러나는 점은 거의 생목에 가까운 벨팅을 사용한다는 것도, 꺾는 창법이 가미된 발라드를 부른다는 것도 아닌 남들은 중저음에서도 어려워하는 '말하듯이 부르기'를 엄청난 고음역대에서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정말 남들은 그냥 내기도 힘들어하는 고음역대에서도 모든 발음이 또박또박 확실하게 들려옵니다.
또한 임창정은 어렸을때 창을 배웠기 때문에 음의 널뛰기나 꺾기가 자연스러운데, 이런 이유로 임창정의 노래는 그가 아니면 느낌이 안 산다는 평가가 지배적입니다.
대표곡 중 하나인 나란놈이란 같은 경우만 봐도 수많은 커버 영상이 있지만 임창정 특유의 꺾기가 가미된 고음이나 멜로디 타는 능력은 비교를 불허할 정도다.
과거에는 임창정이 생목 가수라는 오명을 쓴 적도 있지만 2014년도에 전국투어 콘서트를 다닌다거나 '그때 또다시'를 여자키로 올려 부른다거나 하는 등의 모습을 통해 이런 오해는 벗겨진 지 오래.
대신 고음에서도 성대접촉과 배음을 유지하여 음색이 변하지 않는 가수로서 높게 평가받습니다.
영화 1번가의 기적에서 과일가게 주인에게 소리를 지르는 부분이있는데 이때 낸 음이 3옥타브 레(D5)창법이 바뀌기 시작한 것은 12집 흔한 노래로 활동할 때 부터입니다.
확실히 나란놈이란으로 복귀했을 당시 전과 비교해 목소리가 두꺼워졌고, 더군다나 노래 자체의 음역대가 이전의 임창정 노래에 비해 낮은 편이어서 그런지 더욱 안정적인 라이브를 선보여 창법 변화가 이때부터라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때 역시 임창정은 후두가 조이고, 불안정한 자세로 노래를 부르는, 복귀 이전의 버릇이 남아있는 상태였습니다.
창법이 변화된 것은 12집 활동부터.
타이틀곡인 흔한 노래가 3옥타브 도(C5) ~ 도♯(C♯5)에 해당하는 고음을 길게 질러야하며 그외에도 2옥타브 후반대의 고음이 클라이맥스에서 연이어 터지는 헬곡이다 보니 이를 안정적으로 소화하고자 발성을 훈련하고 창법을 개선한 것입니다.
그 증거로는 이 당시 임창정 펜카페에 임창정 본인이 발성에 대한 고민을 담은 게시글을 올린 흔적이 있습니다.
교정 이후 확실히 후두의 위치와 발성 자세가 안정화되고, 고음 시 턱을 당긴다거나 성대를 꽉 눌러붙이는 등 가수들 사이에서도 좋은 편에 속하는 발성능력을 얻게 되었습니다.
날 닮은 너의 창법 변화 전과 후의 라이브 영상을 이어붙여 비교한 영상을 보면 단번에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영상에서 창법 변화 후 영상으로 나온 '유희열의 스케치북' 방송분은 레전드 라이브 중 하나로 꼽히고 있는데, 3옥타브 도♯(C♯5)에 이르는 고음을 단단한 성대접촉 질감을 유지하며 질러내는, 발성적인 전성기를 맞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2018년 9월 21일, 14집 발매 후 유희열의 스케치북에 출연하여 '내가 저지른 사랑'을 무려 3키올려서 소화했습니다.
그렇다는건 '지우고 버리고 비워도 ~ 어느새 가득 차버린'에서 3옥타브 레(D5)가 무려 15번 난사된다는건데 음이탈 하나 나지 않고 진성(흉성구)으로 말끔히 소화했습니다.
현재는 코로나19로 인해 대부분의 행사들이 취소되어 목을 아껴서 그런지 매우 좋은 목상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4. 연관된 작곡가들

 

은퇴 전까지 정규 앨범만 10장을 발매하면서 수많은 작곡가들과 작업을 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그 중에서도 임창정과 많은 작업을 하거나 임창정의 노래를 언급하는데에 있어서 절대 빠질 수 없는 작곡가와의 음악적인 면에서 임창정과의 관계를 서술합니다.
먼저 작곡가들을 언급하기 전에 음악적인 면에서 임창정의 음악적 특징과 스타일을 파악해볼 필요가 있는데, 임창정 본인의 음악적인 색깔은 대중적인 색깔과 조금 거리감이 있습니다.
임창정이 작곡한 대부분의 곡들은 음악 자체적으로 기승전결이 다른 대중적인 곡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뚜렷하지 않으며, 한 소절 이후 다음 소절에 어떤식으로 노래가 진행이 되는지 예측하기 꽤 어렵습니다.
임창정 특유의 스타일은 그의 창법에서도 드러나는데, 본인이 가장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는 창법은 서정적 발라드보다 트로트에 가깝다.
이러한 창법들로 인해 1990년대 이후 대중이 선호하는 서정적 발라드에 꼭 맞는 창법을 지닌 가수는 아니라는 점.
물론 임창정 정규 앨범 수록곡중 모든 곡들이 임창정스러운 것은 아니지만 그만큼 임창정 본인의 임창정스러움과 대중적 필요를 둘 다 충족시키기는 작곡가 입장에서 어려울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임창정 본인의 스타일을 (첫 번째 은퇴 이전) 가장 잘 표현하기 위해서는 곡에서 1) 고음이 여실히 드러나야 하며 2) 특유의 꺾는 창법이 요소요소 잘 표현되어야 하는데 이는 90년대 이후 대중적 발라드가 (고음 제외) 추구하는 바와는 상반됩니다.

 

4.1. 김형석

 

임창정하면 당연 작곡가 김형석을 빼놓을 수 없을 정도로, 임창정의 음악인생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작곡가입니다.
임창정을 처음으로 대중적으로 성공한 발라드가수의 반열에 올려놓은 장본인이자, 3집부터 5집까지 임창정 앨범을 총괄 프로듀싱했으며, 이후 조규만이 앨범 프로듀싱을 맡은 이후에도 8집의 '기다리는 이유'와 9집의 '슬픈 혼잣말'이라는 명곡 타이틀들을 2번이나 내놓은 작곡가다.
임창정을 대하는 김형석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각 시대 대중이 원하는 발라드의 이미지를 가장 잘 파악하는 것이며 임창정이란 가수를 활용함으로서 대중에게 어떻게 어필할지를 아는 작곡가였다는 것.
임창정 스타일의 발라드를 완성시켰다고 말해도 될 만큼 임창정 전문 작곡가의 자질을 원없이 보여줬습니다.
가끔 임창정 본인의 음악적 색깔을 극대화시킨 작곡가는 아니라고 단점을 지목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그것은 위에 언급 되었듯이 김형석이 작곡한 발라드가 비슷하면서도 약간씩 다르기 때문이고 또한 이러한 평가들은 주관적인 견해가 섞이기 마련입니다.
다만 결론적으로 김형석이 다른 임창정 곡들을 써낸 작곡가들보다 더욱 빛나는 영역은 바로 임창정의 목소리를 통해 임창정만의 전통 발라드를 완성시켰고 특유의 슬픈 감성이 잘 묻어나오는 명곡들을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여담으로 세바퀴에서 밝혀지길, 김형석과 임창정의 첫 만남은 노래방에서였습니다.
옆방에서 너무 노래를 잘해서 김형석이 양주 1병을 들고 찾아갔는데 노래를 부르던 사람이 임창정이어서 '이 사람이 이렇게 노래를 잘했나?' 하고 놀랐으며, "꼭 작업을 같이 하자"고 연락처를 교환했다고 합니다.
다만 김형석은 임창정이 당시 자신을 몰랐을 것이라고 생각했으나, 당시 임창정도 작곡가 김형석의 얼굴을 알고 있어서 놀랐다고 합니다.
.

 

4.2. 조규만

 

김형석이 대중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가장 잘 아는 작곡가라면, 조규만은 본인의 색깔이 뚜렷하면서 (가장 정형화된 발라드 스타일) 그 색깔 자체가 대중이 원하는 스타일이라 작곡가중에서도 못해도 중박 이상은 치는 작곡가다.
특유의 멜로디와 편곡으로 합쳐진 악기들과 코러스의 조화가 자칫하면 밋밋하게 들릴 수도 있는 멜로디를 꽉 붙잡고 클라이막스까지 끌고 올라간다.
특히 후렴 전 부분에서 조규만 작곡가 만의 색이 분명하게 드러나는 편입니다.
5집까지 김형석의 시대가 끝나면서 6집부터 임창정의 앨범을 프로듀싱하기 시작했는데, 6집부터 그가 임창정에게 선물한 곡들은 임창정의 팬이라면 놓칠 수 없는 주옥같은 곡들이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3집 'Summer Dream', 6집의 'Smile Again', '이별이 나를 부를때' 7집의 '그대도 여기에', 8집의 '너에게 모자란 나' 같은 곡들.
하지만 조규만 스스로의 스타일이 너무나도 확고하면서도 그 확고한 스타일이 임창정과는 극인지라, 노래가 훌륭하다 하더라도 임창정 본인의 스타일을 표현하기에는 가장 적합하지 않았던 작곡가.
조규만 작곡의 곡들을 들어보면 임창정보다는 예전 전성기의 조성모에게 더욱 더 어울리는 곡들이 많습니다.
조규만의 음악적 성향과 임창정의 그것이 극이라는 것은, 임창정이 조규만 곡을 라이브로 부를 때 특히 잘 드러납니다.
녹음과는 달리 본인 특유의 음악적 성향을 감출 수 없는 공개 무대 라이브에서 부른 조규만 작곡의 'Smile Again' 후렴부를 들어보면, 녹음곡과 분위기가 조금 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임창정 특유의 꺾는 창법에 주의하면서 들어보자.
물론 임창정이라는 가수가 임창정스러움을 버려두고라도 감정적으로 대중에게 충분히 어필할 수 있는 가수라 조규만과의 작업이 결코 나쁘지는 않았으나, 점점 임창정스러움이 김형석 시절보다 더 억압되었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김형석 못지않게 임창정과 많은 작업을 한 작곡가이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그가 작곡한 곡들은 단 한번도 타이틀곡으로 선정되지 못했다는 점.
임창정에 대해서는 콩라인입니다.
6~7집에서는 갑툭튀한 원상우에게 밀렸다면, 8집 이후에는 다시 임창정과 작업한 김형석에게 밀려버렸습니다.
(6집과 컨셉이 겹쳤기 때문) 그 후로 타이틀곡에 미련이 없어졌는지 9집이후 조규만 곡들은 8집 보다는 퀄리티가 떨어지는 듯 했으나 10집의 '조언'으로 그 명성을 되찾게 됩니다.
다만 그가 총괄했던 음반중 6집이 임창정 팬들사이에서 주로 최고의 명반으로 뽑힌다는 점에서 임창정의 은퇴 이전 후반부의 가수 인생에서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는 것은 사실.
사실 조규만의 곡 색깔과 임창정 본인의 색깔이 안 맞았을 뿐이지 조규만 작곡의 곡들은 누구에게나 어필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조규만은 6집 이전에도 임창정과 같이 작업한 적이 있습니다.
앨범 전체를 프로듀싱하지는 않았지만 3집의 "너를 잊기로 했어", "Summer Dream"은 조규만의 노래.
다만 이 노래는 기이하게도 6집 이후 조규만 작곡 노래들과는 달리 임창정스러움이 많이 묻어납니다.
하지만 세월이 지나 다시 조규만 작곡가의 곡을 들어보면 팬들 사이에서 숨은 명곡으로 불리는 곡들이 많고 특히 '조언' 이라는 곡은 임창정도 그 노래를 인정해 콘서트에서 자주 부르는 곡 중 하나입니다.
잘 알려져 있진 않지만, 3집의 '널 잊기로 했어'라는 곡이 있는데, 조규만과 임창정의 극대화를 들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앨범은 그때 또 다시, 결혼해줘, 그리고 영화 비트의 삽입곡 슬픈 연가가 수록되어 있는 환장의 라인업입니다.
임창정 복귀앨범 정규11집을 프로듀싱 한 작곡가 이며, 11집의 두번째 수록곡인 '원하던 안 원하던' 을 작곡했습니다.
김형석과 조규만을 거치면서 예전 가장 임창정스러웠던 모습을 대중적으로 소화할 수 있는 작곡가는 없으리라 예상했었습니다.

 

4.3. 원상우

 

김형석이 앨범을 총괄하던 시대가 끝나고 조규만이 앨범을 프로듀싱하면서 조규만의 시대가 오나 했지만 갑툭튀한 원상우가 작곡한 곡들이 6, 7집의 타이틀곡으로 선정됩니다.
원상우의 곡들은 임창정 뮤직 유니버스에서는 신세계였는데 임창정 본인의 스타일을 억압하지 않으면서 대중적으로 포장할 수 있는 유일한 작곡가였던 점입니다.
실제로 6집 나의 연인의 경우에는 가장 임창정스러움의 요소 (고음과 꺾는 창법)들을 놓치지 않으면서도 누구나 들으면 깊이 빠져들만한 매력을 선사합니다.
물론 조규만 곡에서도 임창정 특유의 꺾는 창법이 없는 것은 아니었으나 조규만 곡이 임창정 창법을 억압하는 방향이었다면 원상우는 임창정을 최대한 지지하면서 어떻게 대중적으로 잘 어필할 수 있는지 아는 작곡가였습니다.
원상우의 곡이 임창정의 임창정스러움을 잘 표현하면서도 6~7집 한정으로 조규만의 곡들과 비교했을 때 대중적인 면모가 부족하다고 평하기는 어렵습니다.
그 절정을 찍은 게 바로 7집의 '날 닮은 너'였는데, 이는 나중에 "임창정 노래 키 어디까지 올려봤니"라고 얘기할 때 무조건 언급되는 노래이기도 했습니다.
참고로, 원상우 작곡가의 노래의 특성이라 하면, 다른 작곡가들에 비해서 확연히 차이나는 점이 있는데, 죄 다 고음병 성애자들이 환장할만한 높은 음역을 자랑했다는 것입니다.
임창정의 작곡가로서 원상우의 가장 큰 의의는 제일 처음으로 임창정스러움과 대중적 선호를 조화시키는 법을 아는 작곡가였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이러한 원상우의 가장 큰 장점은 얼마지나지 않아 두번 다시 나타나지 않게 되었는데 7집이후 그가 임창정에게 선물한 곡들은 대중적인 요소가 많이 파괴된 면모를 보입니다.
즉, 임창정이라는 문맥안에서 원상우의 리즈시절은 6~7집, 그 중에서도 6집이었다는 것.
7집 이후 임창정과의 연을 끊은 것은 아니었으나 임창정 특유의 스타일을 억압하지 않으면서 대중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곡은 두번 다시 나오지 않습니다.
.

 

4.4. 이동원

 

 

4.5. 멧돼지

 

그는 복귀 이후 계속 중박 이상의 성적을 내고 있었으나, 현재 젊은 층에게 그의 이름을 다시 알리고, 현재까지의 전성기를 이어올 수 있는 데에는 멧돼지 작곡가의 공이 컸습니다.
12집부터 합류하여 "또 다시 사랑(2015)"부터 임창정과 동업하며, "내가 저지른 사랑"(2016), "그 사람을 아나요"(2017), "하루도 그대를 사랑하지 않은 적이 없었다"(2018), "십삼월(never ending)"(2019), "힘든 건 사랑이 아니다"(2020), "별거 없던 그 하루로"(2021)를 작업했습니다.
공동작곡인 만큼 둘의 팀워크가 만들어낸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4.6. 영화

 

연도
제목
활동
관객수
흥행
1990년
남부군
조연
37만명
성공
장미여관
단역
-
-
1992년
섬강에서 하늘까지
단역
-
-
걸어서 하늘까지
단역
-
-
1994년
게임의 법칙
단역
-
-
1997년
비트
조연
35만명
성공
1998년
엑스트라
주연
8만 2,000명(서울)
실패
해가 서쪽에서 뜬다면
주연
20만명(서울)
부진
2000년
행복한 장의사
주연
12만명(서울)
실패
자카르타
주연
70만명
실패
2001년
두사부일체
우정출연
-
-
2002년
해적, 디스코 왕 되다
주연
130만명
성공
색즉시공
주연
420만명
성공
2003년
위대한 유산
주연
225만명
성공
낭만자객
우정출연
-
-
역전에 산다
특별출연
-
-
2004년
시실리 2km
주연
200만명
성공
2005년
파송송 계란탁
주연
110만명
성공
내 생애 가장 아름다운 일주일
주연
254만명
성공
2006년
아치와 씨팍
주연
10만명
실패
2007년
만남의 광장
주연
130만명
성공
1번가의 기적
주연
275만명
성공
스카우트
주연
31만명
실패
색즉시공 2
주연
209만명
성공
2009년
청담보살
주연
132만명
성공
2010년
육혈포 강도단
조연
123만명
성공
불량남녀
주연
49만명
실패
2011년
사랑이 무서워
주연
40만명
실패
2012년
비처럼 음악처럼
주연
미개봉
-
공모자들
주연
164만명
성공
2013년
창수
주연
43만명
실패
2014년
기술자들
특별출연
-
-
2015년
치외법권
주연
35만명
실패
2016년
대결
우정출연
-
-
2017년
로마의 휴일
주연
13만명
실패
2018년
게이트
주연
10만명
실패

 

4.7. 음반

 

IM CHANG JUNG
Discography
Rock & Razor Techno Music Because I'm Not With You Again(임창정) Lim Chang Jung 4th
Rock & Razor Techno Music
정규 1집

(이미 나에게로)
Because I'm Not With You
정규 2집

(혼자만의 이별)
Again
정규 3집

(그때 또 다시)
Lim Chang Jung 4th
정규 4집

(별이 되어)
Story Of... White(임창정) www.Love.7th Different Color
Story Of...
정규 5집

(Love Affair)
White
정규 6집

(나의 연인)
www.Love.7th
정규 7집

(날 닮은 너)
Different Color
정규 8집

(기다리는 이유)
구집(鳩集) : C.J.2002 Bye(임창정) Return to My world 흔한 노래... 흔한 멜로디...
구집(鳩集) : C.J.2002
정규 9집

(슬픈 혼잣말)
Bye
정규 10집

(소주 한 잔)
Return to My world
정규 11집

(오랜만이야/원하던 안 원하던)
흔한 노래... 흔한 멜로디...
정규 12집

(흔한 노래)
I'M(음반) 하루도 그대를 사랑하지 않은 적이 없었다 십삼월 힘든 건 사랑이 아니다
I'M
정규 13집

(내가 저지른 사랑)
하루도 그대를 사랑하지 않은 적이 없었다
정규 14집

(하루도 그대를 사랑하지 않은 적이 없었다)
십삼월
정규 15집

(십삼월)
힘든 건 사랑이 아니다
정규 16집

(힘든 건 사랑이 아니다)
별거 없던 그 하루로
별거 없던 그 하루로
정규 17집

(별거 없던 그 하루로/나는 트로트가 싫어요)
미니
또 다시 사랑 그 사람을 아나요
또 다시 사랑
미니 1집

(또 다시 사랑)
그 사람을 아나요
미니 2집

(그 사람을 아나요)
싱글
나란놈이란   친한 사람  
나란놈이란
싱글 1집

(나란놈이란)
문을 여시오
싱글

(문을 여시오)
친한 사람
싱글 2집

(친한 사람)
 
베스트/라이브
Remind(임창정) LIM CHANG JUNG LIVE ALBUM
Remind
베스트

(잊혀지는 이별)
LIM CHANG JUNG LIVE ALBUM
라이브

(이해할 수 있니)
      조선 총잡이
비트 OST
(슬픈 연가)
지운수대통 OST
(언제나 같은 생각), (집으로 가는 길)
쓰리 데이즈 OST Part 1
(Goodbye)
조선 총잡이 OST Part 4
(기다리라 해요)
  그대 내게 말하길 펜트하우스 시리즈/OST 펜트하우스 시리즈/OST
달콤살벌 패밀리 OST Part 2
(괜찮아질텐데)
맨투맨 OST
(그대 내게 말하길)
펜트하우스 II Part 1
(되풀이)
펜트하우스 II Part 2
(이게 바로 나야)
Rock & Razor Techno Music Because I'm Not With You Again(임창정) Lim Chang Jung 4th
Rock & Razor Techno Music
정규 1집

(이미 나에게로)
Because I'm Not With You
정규 2집

(혼자만의 이별)
Again
정규 3집

(그때 또 다시)
Lim Chang Jung 4th
정규 4집

(별이 되어)
Story Of... White(임창정) www.Love.7th Different Color
Story Of...
정규 5집

(Love Affair)
White
정규 6집

(나의 연인)
www.Love.7th
정규 7집

(날 닮은 너)
Different Color
정규 8집

(기다리는 이유)
구집(鳩集) : C.J.2002 Bye(임창정) Return to My world 흔한 노래... 흔한 멜로디...
구집(鳩集) : C.J.2002
정규 9집

(슬픈 혼잣말)
Bye
정규 10집

(소주 한 잔)
Return to My world
정규 11집

(오랜만이야/원하던 안 원하던)
흔한 노래... 흔한 멜로디...
정규 12집

(흔한 노래)
I'M(음반) 하루도 그대를 사랑하지 않은 적이 없었다 십삼월 힘든 건 사랑이 아니다
I'M
정규 13집

(내가 저지른 사랑)
하루도 그대를 사랑하지 않은 적이 없었다
정규 14집

(하루도 그대를 사랑하지 않은 적이 없었다)
십삼월
정규 15집

(십삼월)
힘든 건 사랑이 아니다
정규 16집

(힘든 건 사랑이 아니다)
별거 없던 그 하루로
별거 없던 그 하루로
정규 17집

(별거 없던 그 하루로/나는 트로트가 싫어요)
미니
또 다시 사랑 그 사람을 아나요
또 다시 사랑
미니 1집

(또 다시 사랑)
그 사람을 아나요
미니 2집

(그 사람을 아나요)
싱글
나란놈이란   친한 사람  
나란놈이란
싱글 1집

(나란놈이란)
문을 여시오
싱글

(문을 여시오)
친한 사람
싱글 2집

(친한 사람)
 
베스트/라이브
Remind(임창정) LIM CHANG JUNG LIVE ALBUM
Remind
베스트

(잊혀지는 이별)
LIM CHANG JUNG LIVE ALBUM
라이브

(이해할 수 있니)
      조선 총잡이
비트 OST
(슬픈 연가)
지운수대통 OST
(언제나 같은 생각), (집으로 가는 길)
쓰리 데이즈 OST Part 1
(Goodbye)
조선 총잡이 OST Part 4
(기다리라 해요)
  그대 내게 말하길 펜트하우스 시리즈/OST 펜트하우스 시리즈/OST
달콤살벌 패밀리 OST Part 2
(괜찮아질텐데)
맨투맨 OST
(그대 내게 말하길)
펜트하우스 II Part 1
(되풀이)
펜트하우스 II Part 2
(이게 바로 나야)

 

4.7.1. 뮤지컬

 

연도
작품명
비고
1993년
동숭동연가
 
마의태자
 
에비타
 
2009년
빨래 - 솔롱고 역
5개 도시
2010년
- 2011년
라디오 스타 - 매니저 박민수 역
6개 도시
2012년
- 2013년
벽을 뚫는 남자 - 듀티울 역
이화여자대학교 삼성홀
2022년
미세스 다웃파이어 - 다니엘 역
한국 초연

 

4.7.2. 콘서트

 

연도
콘서트명
비고
1998년
1998 임창정 콘서트
서울힐튼호텔 컨벤션센터, 총 3회
1999년
1999 임창정 콘서트
3개 도시, 총 7회
2013년
청춘나이트 시즌 2
 
2014년
흔한노래.. 흔한 멜로디..
9개 도시, 총 10회
"SHOW MAN"
고려대학교 화정체육관, 총 2회
2015년
- 2016년
My Story
10개 도시, 총 12회
2016년
JTN 콘서트
 
I'M THE 형
고려대학교 화정체육관, 총 2회
2017년
서울대학교 행복 기부 콘서트
 
2018년
JTN 콘서트
 
2018년
- 2019년
"IM CHANG JUNG"
국내 15도시, 해외 4도시 총 20회
2019년
롯데면세점 패밀리콘서트
 
The Christmas Show
잠실실내체육관, 총 2회
2020년
평창 평화 페스티벌
 
    • 단독콘서트는 총 58회 개최했으며 전국투어는 2014년, 2015-16년, 2018-19년 총 3번 개최했습니다. 2022년 6월부터 전국콘서트를 돌 예정입니다.

 

4.7.3. 컴백 쇼케이스

 

연도
앨범명
비고
2016년 9월 5일
I'M
 
2017년 10월 23일
그 사람을 아나요
 
2019년 9월 6일
십삼월
1부 쇼케이스
2부 팬사인회 및 식사
2020년 10월 19일
힘든 건 사랑이 아니다
온라인 쇼케이스
2021년 11월 1일
별거 없던 그 하루로
오프라인 &온라인 쇼케이스

 

4.8. 광고

 

연도
기업명
브랜드명
비고
1997년
빙그레
빙그레 초코지오
 
빙그레 뉴면
 
하이트진로
하이트진로
 
한솔PCS
한솔 PCS 원샷 018
 
1998년
롯데그룹
롯데칠성 사각사각
 
삼성
삼성 애니콜
 
2000년
한국정보통신
한국정보통신 엔메트로닷컴
 
IMC
IMC
 
2002년
오리온
오리온 감자팝
 
SK텔레콤
SK텔레콤 TING
 
해태제과식품
해태제과 2&4
 
코니카필름
코니카필름
 
2003년
다음
다음커뮤니케이션
 
2004년
우체국
우정사업부 우체국택배
 
2005년
오뚜기
오뚜기 그대로카레, 짜장
 
2008년
코카콜라
코카콜라 제로(더빙)
 
2014년
리니지 시리즈
리니지 전사의 탄생
 
2015년
LG U+
LG U+ tv G 4K UHD
 
2016년
알바몬
알바몬
 
넷마블
레이븐
 
투다리
투다리
 
2017년
광동제약
광동 헛개차
 
히어로즈
레전드 스포츠 히어로즈
 
히어로즈
레전드 야구교실
 
히어로즈
레전드 스크린 야구존
 
2021년
BLANKOZONE NETWORK KOREA
갑부: 장사의 시대
 

 

4.9. 홍보대사

 

연도
홍보대사명
2001년
금연 홍보대사
2009년
대한야구협회 아마야구 홍보대사
2013년
경기경찰 홍보대사
2017년
오산시 홍보대사

 

4.10. 코로나19 확진 관련

 

2021년 11월 9일 오후 8시경 방송 녹화 참여를 위해 코로나(PCR)검사를 받은 결과 양성 판정을 받았습니다.
때문에 본래 녹화 예정이었던 코미디빅리그를 비롯한 다른 예능들은 취소하고 신곡 활동도 중단하였습니다.
당연히 백신 접종 후 돌파감염 사례라고 생각했으나 백신을 안 맞았다고 하였습니다.
해당 기사 임창정이 이번 앨범 활동을 위해 나온 유튜브 영상들 댓글에도 백신과 관련해서 비속어를 사용하며 욕을 먹고 있습니다.
백신접종은 자유이긴 하지만, 마스크를 벗고 사람들과 접촉하는 연예인 특성상 활동을 하려고 했다면 응당 접종을 했어야 했다는 것.
미접종자는 접종자보다 전파력이 월등하게 강하게 때문에 차라리 아예 행사를 나가지 말았어야 했다는 비판이 많습니다.
이후 임창정과 접촉한 사람과 식장의 모든 인원이 검사를 받았으며 아이유를 비롯해 뮤지컬배우 손준호도 검사를 받았다고 합니다.
1 공지를 올렸습니다.
다행히 접촉한 사람들이 모두 검사 결과 음성 판정을 받았습니다.
임창정이 미접종자였다는 사실 또한 꽤 논란이 됐는데, 자신의 앨범 쇼케이스에는 백신패스나 PCR 검사 음성 확인서를 지참하도록 했으나 정작 가수 본인은 미접종자여서 크게 비판받았습니다.
2021년 11월 19일 코로나 완치 판정을 받고 생활치료센터에서 퇴소하였고 동시에 격리도 해제되었습니다.
퇴소 당일, 임창정은 본인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공식 사과문을 올렸고, 이에 소속사 측에서도 사과문을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올렸습니다.
그로 인하여 현재 어떠한 활동도 없이 자숙하고 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사과문1 사과문2 소속사 공식 사과문임창정 공식 사과문 안녕하세요 임창정입니다.
우선 여러모로 걱정 끼쳐드리게 되어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팬 여러분, 동료, 가족 등, 저로 인해 속상하셨을 많은 분들께 죄송하단 말씀 올립니다.
이런 못난행동에도 걱정해주신 많은 분들 덕분에, 지난 2주 잘 격리하고다시 일상으로 복귀하게 되어 그간 심정과 감사한 마음 전하려 이렇게 몇자 적어봅니다! 인생을 살며 그간 수없이 많은 선택과결정 이라는 것을 하며 살아 왔거늘, 왜 이 나이를 먹고도 이토록어리석고 현명하지 못한 처신을 했는지 너무나도 저를 지켜보는많은 분들과 가족에게 미안할 따름입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주는 위치에 있으면서 솔선 모범이 돼야함을 늘 인지하고 살아야하는 사람으로서, 이런 책임감 없는 행동으로 인해 많은 분들께 민폐를 끼치고 걱정을 드리다니요.
참.
많이 속상하고 가슴이 아프고 면목이 없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주신 쓴소리와 채찍 잘 기억하고 명심해 실망 시켜드린 것보다두배 세배로 여러분들께서 다시 미소를 찾을 수 있도록 더 많이노력하며 살겠습니다! 지난 긴 시간을 이제 겨우 이겨내며 위드 코로나 시대로 가는 이 엄중하고 진지한 시기에 모범을 보여야 할 사람이 도리를 못하고 찬물을 끼얹고 정신을 못 차리고있었다는 거! 참으로 바보같은 이 모습이 너무나 창피하고 속상합니다.
이 고단한 날들로부터 어서 빨리 우리 모두 웃을 수 있도록 앞으로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며 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저로 인해 실망하셨을 모든 분들께 죄송하단 말씀 올립니다! 죄송합니다!.
사과문에서 백신 접종 여부에 관한 언급이 없는터라 반응은 여전히 싸늘했지만, 이후 2차 백신 접종까지 마쳤으며 90일이 지나기 전 부스터샷까지 맞을 예정이라는 소식이 들렸습니다.
그 후 2022년 2월 4일 인제대학교 서울백병원에서 코로나19 여파로 고생하는 의료진을 위해 노개런티 공연으로 복귀 활동을 했습니다.

 

5. 이야기들

반응형

댓글